61개 세부과제 추진 미래인재 양성 가속화

전라남도교육청이 교사들의 전문성을 끌어올리고 학교 업무 경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수업혁신에 본격 나선다.

▲ ‘전남교육 2020’ 설명회 개최
▲ ‘전남교육 2020’ 설명회 개최

전라남도교육청은 이런 내용을 골자로 ‘전남교육 2020’을 수립해 16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설명회를 개최했다.

장석웅 교육감을 비롯한 본청 간부와 각급 학교 교장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설명회에서 도교육청은 ‘전남교육이 더 특별해지는’ 61개 세부과제를 제시하며 4차 산업혁명시대 요구에 부응한 미래교육 비전을 밝혔다.

도교육청은 특히 2020년에는 수업혁신을 정책의 중심에 놓기로 했다. 교사들의 전문성 제고 및 학교 업무 경감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수업혁신을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전남교육 2020’은 2018년 민선3기 출범 후 1년 반 동안의 전남교육 혁신 성과를 바탕으로 변화의 결실이 교육현장인 학교와 교실에서 나타나도록 5대 교육지표와 4대 역점과제 별로 실천과제를 구체화했다. 5대 교육지표는 배움이 즐거운 당당한 학생, 자율과 책임의 안전한 학교, 지원과 공감의 청렴한 행정, 따뜻하고 평등한 교육복지, 소통과 협력의 교육자치 등이다. 4대 역점과제는 민주시민교육 강화, 학교혁신 전면화, 진로 맞춤 고교교육 확대, 조직문화 개선 등이다.

먼저, 배움이 즐거운 당당한 학생으로 키우기 위해 수업을 혁신하고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내실화해 배움과 성장이 일어나도록 한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메이커교육 거점센터를 운영하고 창의융합교육센터를 건립하는 등 창의융합교육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둘째, 자율과 책임의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존중과 배려의 관계회복 중심 생활교육을 정착시키고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강화, 생존수영, 여학생 위생용품 지원, GMO 없는 식재료 공급 등의 정책을 적극 추진한다.

셋째, 지원과 공감의 청렴한 행정을 실천하기 위해 학교지원센터를 22개 전 시·군으로 확대 설치해 학교 지원 기능을 강화한다. 2019년에 이어 학교기본운영비를 10% 인상해 학교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며 사학의 공공성과 투명성 강화 및 인사제도 혁신으로 교육행정의 신뢰성을 제고한다.

넷째, 따뜻하고 평등한 교육복지 실현에도 박차를 가한다. 고등학교 전학년 무상교육 실시, 고등학교 신입생 교복지원 등 보편적 교육복지를 더욱 확충하고 작은학교·원도심학교·섬학교에 대한 지원도 더 늘린다. 지자체와 협력해 친환경 무상급식을 추진하는 등 교육기회 보장 정책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소통과 협력의 교육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교육청과 지자체 간 협치체계를 구축해 마을교육공동체를 활성화한다. 또, 학부모와 도민이 교육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주민참여예산제, 학부모회 내실 운영, 마을활동가 역량강화 등을 실천과제로 제시했다.

도교육청은 이날 설명한 ‘전남교육 2020’에 담겨 있는 전남교육의 방향이 향후 일선 학교의 교육계획 수립 과정에서 충실히 반영되도록 안내할 방침이다.

장석웅 교육감은 “2020년에도 모두가 소중한 혁신전남교육의 변화가 교육현장에서 나타나도록 5대 교육지표와 4개 역점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전남의 아이들이 미래역량을 갖춘 당당한 인재로 성장하는 데 더욱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혁신의 성과가 수업혁신으로 꽃피워지도록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업무경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학교의 교육력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