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 경증환자 대상 쉼터와 가족지원 프로그램 높은 평가

전남  담양군이 전라남도에서 실시한 2019 전라남도 치매안심센터사업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16일 순천시 에코그라드 호텔에서 열린 치매관리사업 발전대회 행사에서 포상금과 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 담양군, 치매안심센터 사업평가 전라남도 최우수기관 선정
▲ 담양군, 치매안심센터 사업평가 전라남도 최우수기관 선정

치매안심센터 사업평가는 전라남도 치매관리사업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사업평가 결과가 우수한 시·군에 대한 시상 및 격려를 위해 마련됐으며 치매안심센터 운영지원, 치매안심센터 역량강화, 치매인식개선 사업, 치매안심마을, 지역특화사업 부문으로 평가했다.

군 치매안심센터는 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을 진행하며 치매 조기 발견에 힘쓰고 치매환자에게 치매치료비, 조호물품 등을 지원해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부담을 경감했다.

또한 군민을 대상으로 치매예방교육, 치매예방교실 등을 운영해 치매 예방에 힘썼으며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폭넓은 인식개선 활동을 실시했다.

특히 경증치매환자를 대상으로 한 쉼터프로그램과 치매가족지원 프로그램은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과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대상자의 만족도가 높았다.

김순복 보건소장은 “치매에 대한 대응은 사후관리보다 예방이 효과적이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치매환자를 적극 발굴하고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과 올바른 정보보급을 위해 지속적으로 주민홍보 활동을 펼쳐 치매 걱정없는 담양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