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부품산업 육성을 위한 기업들의 창업·연구 공간 및 각종 지원시설 조성

 소재부품 산업 육성과 기업들의 창업과 연구활동을 지원할 ‘광양만권 소재부품 지식산업센터’ 유치가 확정됐다.

▲ 광양시, ‘광양만권 소재부품 지식산업센터’ 유치 성공
▲ 광양시, ‘광양만권 소재부품 지식산업센터’ 유치 성공

전남 광양시는 실시설계용역비 10억원이 2020년도 정부예산에 반영되어 ‘광양만권 소재부품 지식산업센터’ 건립에 2022년까지 국비 133억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190억원을 투입해 익신산업단지 내에 지상 5층, 지하 1층, 건축 연면적 9,973㎡ 규모로 건립된다고 밝혔다.

‘지식산업센터’란 제조업, 지식산업, 정보통신사업 분야 창업·연구 공간과 오피스텔형 기숙사 등의 지원시설이 함께 조성되는 복합시설로 아파트형 공장으로도 불리고 있다.

시는 양극재, 리튬, 니켈 등 이차전지 소재 산업에 대한 신규투자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지역 여건을 고려해, 소재부품산업의 집적화와 기업들의 창업과 연구 등의 지원을 위한 ‘광양만권 소재부품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추진해왔다.

이를 위해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 지식산업센터 건립 타당성 용역을 추진한 결과 주변에 국가산업단지, 일반산업단지 등이 위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원시설, 녹지, 주차장과 연계가 용이한 익신산업단지 내 부지를 최종 입지 대상지로 낙점하고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광양시는 전라남도와 협의를 거쳐 중소벤처기업부와 국회를 방문해 지식산업센터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피력했고 2020년도 정부예산에 ‘광양만권 소재부품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위한 실시설계용역비 10억원이 반영되는 성과를 거뒀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이번 ‘광양만권 소재부품 지식산업센터 유치’는 중앙부처와 국회 등을 수차례 오고가며 건립 타당성과 필요성을 적극 설명해 얻은 값진 성과다”며 “체계적으로 사업추진을 해, 앞으로 우리 시가 소재부품산업의 경쟁력을 확보와 관련 기업 투자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