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유입에 따른 응급조치 등 선제적 대응 가능

전라남도 무안군은 가뭄 및 배수갑문 누수발생 시 농작물 염해피해를 입고 있는 관내 주요 간척지 4개소에 방조제 배수갑문 해수유입 감시 및 농업용수 적합여부를 상시 확인할 수 있는 자동 염도측정기를 설치해 운영에 들어갔다.

▲ 주요 간척지 자동 염도측정기 설치 운영하고 있는 무안군
▲ 주요 간척지 자동 염도측정기 설치 운영하고 있는 무안군

방조제와 인접해 있는 간척지의 특성상 배수갑문 고장 및 이물질에 의한 누수 등 해수 유입으로 염도가 상승해 그동안 한해 농사를 망치는 피해가 발생하고 있었다.

무안군은 이러한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주요 간척지 4개소에 자동염도 측정기 7개소를 설치해 염도 상승에 따른 배수갑문 보수 및 이물질 제거 등 선제적인 대응이 가능해졌으며 가뭄 시 염도 상승을 조기에 파악할 수 있어 관계기관과의 조속한 협의 및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자동 염도측정기에 LED전광판과 자동 문자발송 시스템을 설치해 경작민들이 염도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담당부서에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유사시 대군민 홍보 등 경작민들이 안심하고 영농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자동 염도측정기 설치로 인해 한해 농사를 망치는 염해피해가 발생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이 사업을 점차 확대해 경작민들이 안심하고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영농환경여건 조성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