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화순군 치매안심센터는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고통을 덜고 치매 인식개선을 위해 치매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치매환자 돌봄에 관한 상담을 해주는 치매상담콜센터 홍보에 앞장서고 있다.

▲ 화순군
▲ 화순군

치매상담콜센터는 치매환자의 증상, 병의 단계에 따라 맞춤형 정보 제공, 돌봄에 관한 상담도 제공한다. 치매에 대해 궁금한 국민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전국 어디서나 국번 없이 1899-9988로 전화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상담 전화는 24시간 365일 연중무휴 운영한다.

치매 관련 의료, 복지기관에서 다년간 현장 경험이 있고 치매 전문교육을 수료한 간호사와 사회복지사 등 치매전문 상담사에게 다양한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1번을 누르면 돌봄 상담, 2번을 누르면 정보 상담으로 연결된다.

부분에서는 치매환자 케어 기술, 문제 상황 대처방법, 간병으로 인한 부담과 스트레스 상담, 정서적 지지 등에 관한 것은 돌봄 상담을 받으면 된다. 정보 상담은 치매 의심 증상, 원인, 치료, 치매 진단 시 지원서비스, 정부 치매 관련 제도와 서비스 등이 해당한다.

치매환자를 돌보는 한 가족은 “시간에 상관없이 궁금하고 힘든 점을 물어보고 풀어갈 수 있으니 답답함이 훨씬 덜어질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