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쥬세페 카루스 교수 ‘로마의 도시 재생과 매력가꾸기’ 주제 강연

광주광역시는 도시‧건축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를 초청해 조언을 듣는 경관아카데미의 올해 3차 강연을 19일 시청 2층 무등홀에서 개최한다.

▲ 광주시 (자료사진)
▲ 광주시 (자료사진)

17일 광주시에 따르면, 제3회 경관아카데미는 이탈리아 로마 트레대학 쥬세페 카루스 교수의 ‘로마의 도시 재생과 매력가꾸기’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시는 경관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해마다 경관아카데미를 열고 있다. 올해는 지난 6월 광주시 총괄건축가인 한양대 함인선 교수의 ‘광주 도시․건축의 비전과 과제’라는 주제로 제1회 경관아카데미를 개최한 바 있다.

 11월15일 열린 제2회 경관아카데미부터 12월까지 총 3회는 도시공간 조성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문화와 어우러진 경관 형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문화와 경관’이라는 주제로 해외 학자 초청 강연으로 추진하고 있다.

제2회 경관 아카데미는 줄리아 윌리엄슨 로빈슨 미국 미네소타 교수의 ‘네덜란드 복합주거, 도시재생’이라는 주제 발표에 이어, 손승광 동신대 교수를 좌장으로 남승진 광주건축단체연합회장, 문정민 조선대 교수, 김경원 조선대 교수가 참여해 광주가 아파트로 둘러 쌓인 회색 도시라는 오명을 벗고 문화적 정체성을 반영한 광주만의 도시재생을 통해 쾌적한 도시 경관을 형성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12월18일 열리는 제4회 경관아카데미는 스페인 코류냐 대학의 리카르도 가르시아 미라 교수의 ‘스페인의 재생과 사회적 개발’이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