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일자리. 개발제한구역 해제. 로컬푸드 직매장 추진

최영호 광주 남구청장이 2014년 구정 운영 밑그림으로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와 개발제한구역 해제, 로컬푸드 직매장 개설, 문화교육특구 지원센터 건립 등을 제시했다.

최 구청장은 29일 신년사를 통해 “갈등과 대립보다 소통과 협력으로 남구의 자립적인 발전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공동체가 중심이 돼 창의와 혁신을 더해가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최 구청장이 설계한 2014년 한해 구정 운영 가치기준은 ‘구민 행복’에 있다.    행정기관과 주민들이 경기침체 위기 속에서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모든 구정에 참여하면 행복하고 건강한 남구의 밝은 미래는 반드시 달성될 것이라는 것.   이를 위해 남구는 구민광장 위원회와 주민 배심원제, 주민참여예산제 등을 통해 주민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주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정책개발 역량을 모아가는 ‘주민결정형 행정 시스템’ 정착에 주력키로 했다.

이와 함께 문화교육 특구와 관련한 내실 있는 특화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문화교육 지원센터 건립과 공교육 협력 네트워크 형성 등을 통한 맞춤형 교육환경 조성이 바로 그것이다.

또 남구 장학회의 장학기금을 확충해 지역인재 발굴을 확대하고, 평생학습 문화조성 및 인프라 건설로 ‘일과 학습, 삶이 하나되는 평생학습 공동체’의 주춧돌도 쌓기로 했다.

2014년에는 지역실정에 맞는 경제 인프라를 확충, 이를 통해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개의 당면 과제를 동시에 풀어내는 프로젝트도 추진된다.

우선 민선 5기 핵심적으로 추진돼 온 사회적 기업과 마을 기업, 협동조합 집중 육성 사업이 2014년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되면서 남구는 이를 통해 공공과 민간부분에서 3,210여개의 안정적인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동시에 민선 5기 경제분야 핵심 프로젝트로 공을 들여왔던 지역경제순환시스템 기반 구축 작업도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이 시스템은 지역 자본의 역외 유출을 차단하고, 지역 자본이 지역사회에서 순환되도록 하는데 핵심이 맞춰져 있다.

기본 인프라로는 대촌에서 생산된 친환경 농산물과 소비자들이 직접 거래하는 로컬푸드 직매장과 관내 45곳 학교에 식자재를 공급하고 있는 학교급식지원센터, 협동조합과 사회적 기업 등 지역 생산품의 판로 개척을 위한 판매장 등이다.

2013년 문을 연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제외한 로컬푸드 직매장과 사회적 기업 등 제품 판매장 조성은 2014년부터 추진된다.

남구 성장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효천1지구 도시개발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남구는 행정구역 면적의 64.3%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음에 따라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한 민․관․학 TF팀’을 통해 지역 여건에 적합하고 현실적인 프로젝트를 발굴하기 위한 용역을 2014년에 진행하기로 했다.

또 친환경 도시개발을 위해 효천1지구 도시개발을 더욱 앞당겨 진행하며, 노후 아파트 주민 편익시설 개선 및 푸른길 공원 안전문화길 조성 등 도시기반 시설을 확충․정비키로 했다.

이밖에 남구는 위기가구에 대한 긴급복지 지원과 노인복합시설인 거점 경로당 건립, 장애인 복지관 건립, 장난감 도서관 설치 및 여성 친화도시 서포터즈 운영 등 모두가 행복한 복지공동체를 만들기로 했다.

최영호 구청장은 “22만 구민이 한 마음으로 성원하고, 650여명 공직자가 앞장서서 노력해 나간다면 행복하고 건강한 남구는 반드시 만들어 질 것”이라며 주민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2014년 (갑오년) 신년사 (전문)

존경하고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희망찬 2014년 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주민 모두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넘쳐나고  소망을 성취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1년을 돌이켜 보면  국내외적으로 경기불황이 계속되는 가운데서도 저와 650여 공직자는 주민과 함께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끝임없이 노력하였습니다.

남구의 오랜 숙원사업인 남구청사를 이전하였으며, 푸른길 도서관 준공식과 함께 다목적체육관, 장애인복지관을  착공하는 등 시설 인프라를 확충하였습니다.

또한, 문화교육 우수특구 지정, 2만명 오카리나 대합주  성공적인 개최, 복지분야 4관왕 달성 등 우리 구가 지역발전에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뜻 깊은 한 해였습니다.

이처럼 구정의 각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구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의 결과라 생각하며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2014년에도 국내외 상황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모든 분야에서 넉넉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세계경제 불확실성과 주택경기 침체, 정부의 계속된 지방세 감세정책, 지방세재 개편 등으로 재정적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서민들의 안정된 생활을 위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제 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민선 6기 출범 등이 예정되어 있어 지역사회가 정치․사회적으로 그 어느 때보다 격동하는 해가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 구정은 급변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면서 더 큰 도약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입니다.

첫째, 모든 구정의 가치기준을 「구민의 행복」에 두고, 주민과 소통으로 주민과 함께하는 자치공동체를 구현해 나겠습니다.

주민의 작은 목소리도 크게 듣고,  주민의 뜻을 높이 받들면서, 주민의 눈높이에 맞는 구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구민광장위원회, 주민배심원제, 주민참여예산제 등을 통해 구정에 대한 주민 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지역발전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정책개발 역량을 모아가는 「주민결정형 행정시스템 」을 정착시키겠습니다.

민원인 권리고지제도, 주민참여 민원암행 고객제도 등, 주민편익 우선의 민원서비스를 적극 추진하여 고객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주민에게 믿음을 주는 청렴한 남구를 위해, 청렴 e 시스템, 자기진단제도 등 자율적인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하는 등, 투명하고 능동적인 공직문화를 조성하는데 매진하겠습니다.

창조적이고 균형적인 지역발전을 위해, 마을 자원을 활용한 ‘살기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주민자치 역량을 더욱 강화시켜 나아가겠습니다.

둘째, 교육과 문화가 어우러지는 창조도시 건설을 위해 문화교육특화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문화교육특구 지원센터 건립,  공교육 협력 네트워크 형성 등을 통하여  맞춤형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남구장학회의 장학기금을 확충하여 지역 인재 발굴을 확대 하겠으며, 평생학습 문화조성 및 인프라 건설로, 일과 학습, 그리고 삶이 하나되는 평생학습공동체를 구현하겠습니다.

또한, 구립도서관 등의 도서관시설을 확충하고 작은도서관과 거점 도서관을 통합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주민참여형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 하겠습니다.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관내 45개 학교에 친환경 식재료를 체계적으로 공급하는 등 학부모와 학생이 행복한 맞춤형 교육환경 조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양림음악가 기념사업, 양림동 근대 문화유산의 관광자원화 사업, 칠석고싸움놀이 전국 브랜드화 등을 통해 지역 문화예술 진흥 및 향유 기회를 확대하겠으며,  오카리나 중심 문화복지 조성, 굿모닝 양림 축제, 강남 문화공예클러스터 사업, 농촌테마파크 조성 등  특색 있는 지역문화 자원 개발에 더욱 주력하겠습니다.

셋째, 사회경제 인프라를 조성하여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주민이 체감할 수 있으면서 지역실정에 맞는 민생안정 및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그리고 협동조합의 집중적인 육성을 통해 공공 및 민간부문에서 3,210개의 안정적이고 생산적인 일자리를 창출하겠으며, 여기에서 생산된 제품 판로 확대를 위한 매장을 조성하고 로컬푸드 직판장을 개설하는 등 지역경제순환시스템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무등시장과 봉선시장에 대해 시설 현대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전통시장상품권 판매 유통과 ‘전통시장 가는 날’ 운영을 확대하는 등 지역유통산업 상생발전과 서민경제 안정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우수 농산물(GAP) 생산 시범단지 등 친환경농업 실천기반을 조성하고 생산농가의 소득보전 및 경영안정을 지원하여 농촌 정주기반시설 확충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넷째, 사람중심의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고 쾌적한 녹색 생태환경을 조성하여 주민의 삶의 질을 한층 높여 나겠습니다.

도시재생과 따뜻한 정이 넘치는  행복한 공동체 조성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행복한 창조마을 만들기 사업이 새로운 활력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친환경적 도시개발 및 창조적 도시재생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효천1지구 도시개발을 더욱 앞당기고, 노후 불량서민 아파트의 주민편익시설을 개선하며 푸른길공원 안전문화길을 조성하는 등 도시기반시설을 확충 및 정비하겠습니다

우리구는 행정구역 면적의 64.3%가 GB지역으로 묶여 있어 지역발전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개발제한구역 해제 민․관․학 T/F팀’을 운영하고, 지역여건에 적합하고 현실적인 새로운 프로젝트 발굴을 위해 용역을 실시하는 등 대촌지역 개발제한구역 해제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또한 내년에는 광주시에서 계획했던, RDF시설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역주민과 사업주체인 광주시의 입장을 조율하는 조정자로서의 우리구 역할을 정립하여 광주시와 남구가 상생발전 할 수 있는  발판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생활폐기물 감량화, 자전거 타기 활성화, 탄소은행 제도 활성화, 도시녹화사업 등 일상 속에서 녹색생활 실천운동을 전개하여  깨끗하고 살기 좋은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섯째, 주민 누구나 권리로서의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모두가 행복한 복지공동체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역사회복지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사회복지협의체 등 다양한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복지자원연계망을 확대함과 동시에, 위기가구에 대한 긴급복지 지원과 아동인지능력 향상 서비스 등 지역사회서비스 투자 사업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노인복합시설인 거점 경로당을 건립하여 고령화 시대에 부응하는 맞춤형 노인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장애인복지관 건설공사를 마무리하여 장애인의 자립기반 조성과 복지를 위해 주력하겠습니다.

또한, 여성이 행복한 가족친화적 환경조성을 위해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를 운영하고 장난감 도서관을 설치․운영하는 등 보육인프라를 확대하겠으며, 이주여성의 지역사회 조기 정착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건강도시 조성을 위해 건강축제를 개최하여 다양한 보건복지 서비스와 건강 프로그램을 주민들에게 제공하겠으며, 경로당 전담 주치의제의 지속적인 운영과 시기적절한 각종 예방접종과 방역활동으로 주민 맞춤형 보건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증진 안전망 구축과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지금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우리 경제도 힘든 상황에 처해 있지만  우리는 어려울 때일수록 위기를 기회로 삼아 발전해 온  저력있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민 여러분과 함께 주민의 행복과 남구의 발전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갑오년, 올 한해는  청마(靑馬)와 같은 왕성한 에너지와 열정을 갖고 오직, 남구 발전만을 위해 역동적으로 질주하여 22만 구민여러분이 안심하고 잘 살 수 있는  복을 안겨 드리겠습니다.

무엇보다 남구의 발전은 주민 참여에 달려 있습니다. 부정보다「할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갈등과 대립」보다는「소통와 협력」을 통해  지역주민을 주인으로 모시고 주민 중심의  창의적이고 능률적인 구정을 펼쳐 나아가겠습니다

남구의 자립적인 발전역량을 육성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지역공동체가 중심이 되어  창의와 혁신을 더해가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지역발전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22만 구민이 한 마음으로 성원하고 650여 공직자가 앞장서서 노력해 나간다면, 우리는 행복한 남구, 건강한 남구의 밝은 미래를 반드시 달성하고 남을 지역공동체의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구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를 부탁 드립니다.

갑오년 새해에도, 구민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1 월 1 일

광주광역시남구청장 최 영 호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