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가람뉴스 선정 연말, 해넘이. 해맞이 맞이 명소 소개

지나온 2013년의 한 해는 격랑으로 가득 찬 한 해로써 정치 경제, 사회가 안개 속에서 묻혀 흘러온 세월에 매섭게 불어오는 찬바람은 텅 빈 주머니를 지닌 서민들의 몸과 마음을 더욱 움츠리게 한 해로써 이제 새해를 앞두고 더욱 정진을 다짐해 보는 세밑이 되었으면  하면서 따뜻한 남녘에서 새해 새 설계를 해볼 수 있는 곳을 선정 소개한다.

갓 국립공원으로 승격된 무등산이 있는 광주광역시와 신이 남겨놓은 마지막의 공간과 녹색의 땅 전남지역에서 해넘이와 해맞이를 할 수 있는 곳과 자연과 함께 마음을 새롭게 다져 볼 수 있는 곳을 찾아 해넘이와 해맞이 명소를 사진을 곁들여 소개하고자 한다.

1. 광주광역시 ; 광주광역시에서는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무등산을 비롯, 어등산과 금당산에서 1일 새벽부터 해돋이 행사가 열린다. 한편, 오는31일 광주와 광주. 전남지방경찰청에 따르면 무등산 등 광주·전남 28곳에서 열리는 행사에 9만여 명이 운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 전남 여수 ; 여수시는 여수 향일암에서는 오는 31일 오후 5시부터 제18회 향일 암 일출제가 열린다.

3. 전남 해남 ; 땅끝 일출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해남군은 올해로 18회를 맞이한 땅끝 해넘이.해맞이축제는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이자 해맞이 명소인 해남 땅 끝 마을에서 열린다. (일출 시각은 오전 7시 40분)

12월 31일 오후, 땅끝 어울림 품바 한마당 공연을 시작으로 막을 여는 이번 축제는 관광객들과 함께 음식을 나누어 먹는 인정나누기, 소망과 염원을 담은 촛불의식, 잡귀와 액을 태우는 의식인 달집태우기, 땅끝마을의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을 불꽃놀이 등의 해넘이 행사와 1월 1일 아침, 통기타와 색소폰이 함께하는 신년음악회로 진행되는 해맞이 행사가 개최된다.

또한, 떡국 나눔과 해남 명품 특산물 황토고구마, 돼지고기, 막걸리 등 다양한 먹거리들을 준비하여 축제를 찾은 관광객들의 흥을 돋우게 된다.

4. 전남 고흥 ; 고흥군은 1월1일 해맞이 명소로 알려진 남열 해돋이 해수욕장에서 열리는「희망 2014 새해 해맞이」행사는 ‘소망풍등 날리기’, ‘2014 행운을 잡아라 댄스 페스티벌’, ‘전통예술공연’, ‘성악가와 인기 가수의 라이브 콘서트’ 등의 공연이 펼쳐지고 관광객에게는 굴 떡국과 유자차를 무료로 제공하며 캠프파이어, 불꽃놀이, 연날리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고흥군에는 수려한 해안절경을 자랑하는 남열 해맞이 행사장 주변에는 고흥 10경에 속하는 ‘용바위’와 ‘미르마루’ 둘레길, 그리고 기(氣)가 넘치는 ‘기바위 골’이 위치해 있어, 매년 해맞이 관람객들이 증가하고 있다.

5. 전남 진도 ; 진도군은 마지막 날인 12월 31일(화) 계사년 한해를 마무리 하는 해넘이 행사가 세방낙조 전망대에서 열린다.

이날 오후 4시부터 국악공연, 농악놀이, 소원지 적기, 달집 태우기 등의 행사를 통해 뜻 깊은 추억을 선사한다.

참고로 세방낙조가 위치한 진도군 지산면 가학리의 일몰 시간이 오후 5시35분으로 대한민국 육지에서 제일 늦다.

새해 첫날인 1월 1일(수) 진도타워 등 6개소에서 신년을 맞이하기 위해 찾아온 관광객들과 주민들이 함께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카운트다운과 함께 국악공연, 달집태우기, 소원지 쓰기, 떡국 나누기, 희망풍선을 날려 새해 소망을 기원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열릴 계획이다.

해맞이 행사는 ▲철마산 ▲진도타워 ▲가계해변 ▲첨찰산 정상 ▲오봉산 정상 ▲조도 등대 등에서 아침 6시부터 열릴 예정이다.

[사진으로 느껴 볼 일출과 낙조. 그리고 설경]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