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고가서 변경, 기본계획변경 승인 확정

광주 도시철도2호선이 저심도 경전철로 건설된다. 20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는 광주 도시철도2호선 기본계획변경이 국토부 주관 국가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상 고가 방식에서 지하 저심도 방식으로 지난 19일 최종 승인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시청∼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광주역∼전남대~오치~일곡~첨단지구∼수완지구∼시청을 연결하는 41.9㎞ 노선을 오는 2024년까지 3단계로 나눠 건설하게 된다.

 총 사업비는 저심도 지하방식으로 변경됨에 따라 당초 1조7394억원에서 순수 사업비는 233억원이 감소된 반면, 물가인상분 11.45%(2009→2011)가 반영돼 1조9053억원(국비60%, 시비30%, 지방채10%)으로 확정됐다.

구 분

연 장

건설기간

개통시기

L= 41.90 km

2013년 ~ 2024년

단계별 개통

1 단계

L= 17.06 km

2016년 ~ 2019년

2020년

2 단계

L= 20.00 km

2019년 ~ 2022년

2023년

3 단계

L= 4.84 km

2022년 ~ 2024년

2025년

- 1단계 : 시청~상무역~금호지구~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남광주역~조선대~광주역
- 2단계 : 광주역~전남대~일곡지구~본촌공단~첨단지구~수완지구~운남지구~시청
- 3단계 : 백운광장~대광여고~진월초교~광주대~송암공단~효천역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계획은 당초 지난 2002년 도심 내부순환선 27.4㎞ 지상고가 방식으로 기본계획이 승인․고시 됐지만, 첨단지구를 비롯한 광주지역 서부, 북부 등 신규 개발지역을 포함하는 새로운 노선으로 검토가 요구돼 2011년 11월 확대순환선 41.7㎞로 변경 고시됐다.

 하지만, 지상 고가방식이 소음, 진동 등 환경문제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도시미관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7개월여에 걸친 국책연구기관과의 연구와 시민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지난해 7월 건설방식을 저심도 건설방식으로 확정하고 국토교통부로부터 이번에 최종 승인을 받았다.

 2호선 사업 기간은 2011년~2022년에서 2013년~2024년으로 변경됐고, 전체 연장도 41.7㎞에서 41.9㎞로 0.2㎞ 늘어났다.

 

<지선계획>

 

 

 

▪ 지선1 (7.0km) : 광주역 ~ 터미널 ~ 야구경기장 ~ 시청

▪ 지선2 (6.2km) : 하남산단 ~ 운남 ~ 월곡시장 ~ 송정역

또한, 환승역으로 계획된 운천역은 1호선과의 환승 거리가 300m 떨어져 이용객의 불편과 유동 인구를 감안해 상무역으로 변경, 환승 거리를 60m로 최소화했다.

정거장 정차시간을 포함한 2호선의 평균속도는 시속 38.8㎞로 광주시청~상무역~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광주역~전남대~오치~일곡~첨단지구~수완지구~광주시청까지 2호선을 순환시 57분 이내 도착할 수 있으며 1호선과의 연계 환승역은 상무역과 남광주역으로 계획됐다.

 기본계획 변경이 확정됨에 따라 내년에는 환경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를 실시하고 2015년 실시설계를 추진, 2016년에 공사를 착공해 단계별로 공사를 진행해 ‘25년까지는 2호선 전 구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2호선에 도입되는 저심도 경량전철은 중량전철과 버스의 단점을 보완한 대중교통수단으로 공간활용에 대한 발상의 전환을 통해 도시 공간 활용 극대화, 도시생활환경과 교통환경 개선, 이용자중심의 대중교통 구현을 실현시키는 창조경제에 부합하는 도시철도 건설방식이다.”라며 “2호선 건설이 완공되면 승용차와 버스로 한정됐던 시민들의 교통수단 선택의 폭이 넓어져 1호선과의 환승에 따른 도시철도 이용률 증가와 대중교통 연계서비스로 교통난 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당초 기본계획변경(안)에 포함돼 있었지만, 중앙정부와의 협의 과정에서 2호선으로부터 제외돼 중장기 계획과제로 결정된 지선계획은 시민들의 요구에 따른 조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2호선 연장선으로 포함시켜 추진할 수 있도록 본선사업을 추진하면서 중앙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하도록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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