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 14, 민간 19, 가정 13, 직장 1개소 열린어린이집 선정

전남 순천시는 시설에 대한 개방과 부모참여가 확대된 열린어린이집 48개소를 선정했다. 열린어린이집은 어린이집의 물리적 구조를 개방하고, 보육 프로그램과 함께 어린이집 운영에 이르기까지 부모의 일상적 참여가 이루어지는 어린이집이다.

▲ 순천시, 부모 참여중심 열린어린이집 48개소 선정
▲ 순천시, 부모 참여중심 열린어린이집 48개소 선정

열린어린이집은 지난 5월 선정 공모를 통해 접수된 64개 어린이집에 대해 외부 보육전문가와 함께 5개월 동안 선정평가를 실시했다. 평가는 공간 개방성, 참여성, 지속가능성, 다양성 등 분야별 평가기준에 따라 서류심사, 현장방문심사등으로 이루어졌다.

선정된 어린이집은 자율운영 보장을 위해 선정된 기간 동안은 운영 실태점검과 부모모니터링에서 제외되며, 향후 공공형 어린이집 신규선정시 기본배점 부여 및 국공립어린이집 재위탁 심사 시 가점을 부여받을 수 있다. 또한, 2020년부터는 열린어린이집 운영활성화비를 지원받아 컨설팅 비용이나 어린이집 운영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순천시는 10월 중 열린어린이집 선정서를 각 어린이집에 배부할 계획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올해 많은 어린이집에서 열린어린이집 운영에 관심을 보여, 기존 19개소에서 48개소로 확대하게 됐다.”며 “앞으로는 시설개방과 부모참여가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열린어린이집 운영을 통해 아이는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할 수 있는 보육시스템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