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일자리 성공에 광주시민과 언론의 도움 절살. “힘 보태달라" 호소 / 1월31일 체결한 ‘완성차사업투자협약서와 5개 부속서류’가 이정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광주시 노 사민정협의회 부위원장)이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공장 합작법인 출범과 관련한 일부 언론 보도에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적극 해명하고, 향후 광주형 일자리사업 운영방향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좌로부터)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 이용섭광주시장
▲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좌로부터)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 이용섭광주시장

이용섭 광주시장과 윤종해 의장은 25일 오후2시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공동간담회를 갖고 “일부 언론에서 '노조 몽니에-사업좌초 현실화 우려'등 사실이 아닌 내용들이 보도되면서 투자가들에게 불필요한 불안감을 조성하고 투자환경을 저해하고 있어 안타깝다"며 “사실관계를 분명하게 말씀드리기 위해 공동기자간담회를 갖게 됐다"고 밝혔다.

이 시장과 윤 의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36개 기업들이 자본금2,300억원을 모두 출자함에 따라 이제 23년만에 국내 자동차공장을 착공하는 역사적 순간을 눈앞에 두고 있다"며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노야 할 일이 산적해 있는 헌신하고 봉사해야 하는 무거운 책임감을 갖는 자리다"라며 "따라서 다양한 경륜과 폭 넓은 인적 네트워킹, 무게감 있는 인사가 맡아 조기에 조직을 안정시켜야 하는 점을 감안해 결정했다"며 이해를 구했다.

▲ 한국노총 산별 위원장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이용섭 광지시장
▲ 한국노총 산별 위원장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이용섭 광지시장

이들은 또 “노사관계를 비롯한 (㈜)광주글로벌모터스의 운영은 노사민정협의회를 거쳐 지난 1월 31일 광주시와 현대차 간에 체결한 '완성차사업투자협약서와 5개의 부속서류'에서 규정된 내용대로 운영될 것이다"며 “이는 5년여에 걸친 논의 끝에 노사민정이 합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광주시와 현대자동차 간에 맺은 협약서이므로 어떠한 경우에도 존중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과 윤 의장은 “이사 2인과 감사 2인에 대한 논의가 마무리되고 관련서류가 구비 되는대로 법원등기 신청을 하고, 하반기에 예정대로 공장을 착공할 계획이다"며 “앞으로 2대 주주이며 사업파트너인 현대자동차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광주글로벌모터스를 세계적인기업으로 육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세계 유례가 없는 새로운 모델이라서 국민과 언론의 도움이 꼭 필요하다"며 “투자가나 노사 간에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명확한 사실관계를 토대로 보도해 주시길 다시 한번 진심으로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광주시는 앞으로도 광주발전을 위한 제언이나 조언은 적극 시정에 반영하겠지만, 종합적인 시각에서 대안을 제시하기보다 매사를 비난하고 폄하만 하는 일부 단체의 주장까지 수용하다 보면 광주시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고 광주는 발전할 수가 없다"며 강물은 바람 따라 물결치지만 바람 때문에 갈 길을 바꾸지 않는 것'처럼 광주발전과 광주시민만 보고 담대하게 나가겠다. 시민 여러분과 언론이 힘을 보태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지역노동계는 (주)광주글로벌모터스의 출범을 환영합니다> [간담회 공동개최 배경] 전문

한국노총 윤종해 의장은 노사민정협의회에서 “광주형 일자리가 처음 논의 됐을 때 수많은 사람들이 회의적인 반응이었지만, 그 물음표가 이제 마침표가 되었다” 며 발기인 총회와 출범식을 축하하고 앞으로도 (주)광주글로벌모터스가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것이라는 뜻을 밝혔습니다.

윤종해 의장이 당일 오후 ㈜광주글로벌모터스 출범식에 참석하지 않은 것은 출범식을 반대해서가 아니라. 그 출범식이 투자가인 발기인들이 모이는 자리였기 때문입니다.

※ 최초 실무자들이 만든 초청대상 초안에는 윤종해 의장 등 외부인사들이 포함되어 있었으나, 이후 논의과정에서 출범식이 발기인총회와 함께 진행되는 점을 감안해 외부인사는 초청하지 않는 것으로 최종 정리됨

노동이사제 문제는 8월 20일 오전에 개최된 노사민정협의회에서 논의 되지 않았습니다. 일부 언론에서 마치 지역노동계가 노동이사제를 요구하여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처럼 보도하고 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지금은 경쟁력 있는 공장건설에 매진하고, 노사문제는 공장가동까지 2년여의 시간이 남았으므로 광주형 일자리정신에 입각하여 앞으로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하나씩 풀어가면 될 것입니다.

<이사 2인을 발기인 총회에서 선임하지 않는 이유에 대하여>

발기인총회에서 임시의장(배정찬 그린카진흥원 원장)이 회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당일 아침에 열린 인사추천위원회 등에서 자동차와 노동계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이 이사회 구성원에 포함되기를 바란다는 건의가 있었다고 소개하면서 이를 논의해보기 위해 이사 2인 선임을 뒤로 미루는 것이 좋겠다는 뜻을 전했고 발기인들이 이를 동의했습니다.

또한 이날 총회에서 발기인들은 제2대 3대 주주가 추천하는 이사 후보자를 별도의 회의 절차 없이 이사로 선임하는 것으로 위임해주었습니다.

<박광태 대표이사 선정에 관하여>

최근 (주)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선정과 관련하여 여러 의견들이 있습니다. 모든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다만 광주시는 광주형일자리 사업을 성공시켜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주요 주주와의 협의를 거쳐 종합적인 시각에서 대표이사를 인선했으며, 발기인들은 이를 만장일치로 동의해주었습니다.

또한 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자리는 혜택을 누리는 영광의 자리가 아니라 앞으로 공장건설, 중앙정부 지원, 주주간 협력, 노사상생 등 풀어가야 할 일이 산적해 있는 헌신하고 봉사해야하는 무거운 책임감을 갖는 자리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경륜과 폭 넓은 인적 네트워크, 무게감 있는 인사가 맡아 조기에 조직을 안정시켜하는 점을 감안하여 결정한 것입니다.

<향후 광주글로벌모터스 운영방향>

 노사관계를 비롯한 (주)광주글로벌모터스의 운영은 노사민정협의회를 거쳐 지난 1월 31일 광주시와 현대차간에 체결한 ‘완성차사업투자협약서와 5개의 부속서류’에서 규정된 내용대로 운영될 것입니다. 이는 5년여에 걸친 논의 끝에 노사민정이 합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간에 맺은 협약서이므로 어떠한 경우에도 존중되어야 하며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향후 일정은 이사 2인과 감사 2인에 대한 논의가 마무리되고 관련서류가 구비되는 대로 법원등기 신청을 하고, 하반기에 예정대로 공장을 착공할 계획입니다.

ㅇ우리는 2대주주이며 사업파트너인 현대자동차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주)광주글로벌모터스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육성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부탁의 말씀>

수없이 강조하지만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세계 유례가 없는 새로운 모델이고, 우리는 지금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조그마한 보도 하나에도 파장이 적지 않습니다. 투자가나 노사간에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명확한 사실관계를 토대로 보도해 주시길 부탁드리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광주형 일자리사업이 한국경제의 새로운 희망이 될 수 있도록 모두 힘과 지혜를 모으고, 역량을 결집해주시길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광주시는 앞으로도 광주발전을 위한 제언이나 조언은 적극 시정에 반영하겠습니다. 그러나 종합적인 시각에서 대안제시하기보다는 매사를 비난하고 폄하만 하는 일부 단체의 주장까지 수용하다보면 광주시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고 광주는 발전할 수가 없습니다.

‘강물은 바람따라 물결치지만 바람 때문에 갈 길을 바꾸지 않는 것’처럼 광주발전과 광주시민만 보고 담대하게 나아가겠습니다. 시민여러분과 언론이 힘을 보태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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