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자연경관, 생태계 모습 담은 제18회 사진공모전 열려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은 국립공원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생태계 모습 등을 주제로 ‘제18회 국립공원 사진공모전’을 오는 8월 1일부터 30일까지 개최한다.

▲ 국립공원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담긴 사진을 공모합니다 /  포스터
▲ 국립공원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담긴 사진을 공모합니다 /  포스터

이번 공모전은 대상으로 선정된 작품에 환경부 장관상과 부상 500만 원을, 최우수상에 국립공원공단 이사장상과 300만 원의 부상을 각각 수여하는 등 총 4,000만 원의 상금을 준다.

참가접수는 사진 접수 시스템을 통해 8월 1일부터 응모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은 자연 경관, 생태계, 역사·문화 자원 및 공원 이용 모습 등 다양한 소재에 대해 출품이 가능하며, 총 80점을 선정한다.

그간 출품작 대부분이 경관위주 사진이었던 점을 감안하여, 이번에 ‘사람 또는 동·식물과 국립공원의 조화’라는 제목으로 국립공원 안에서 행복한 국민들 또는 국립공원과 잘 조화되어있는 동·식물 모습을 아름답게 표현한 사진을 특별부문으로 공모한다.

아울러, 아름다운 자연을 알리고 환경보호 의식을 높이기 위한 점을 감안해 외부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촬영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자연 훼손, 동물 학대, 통제구역 출입 등 위법여부를 철저히 확인하여 최종 수상작을 결정할 계획이다.

국립공원 사진공모전은 1993년에 처음 시작하여 지난 2018년 제17회 대회까지 총 6,700여 명이 참가하고 4만 3,000여 점이 출품되는 등 그 출품 수량과 수준에서 국내 최고의 자연·환경 분야 사진공모전이다.

그간의 수상 작품은 국립공원공단 누리집에서 감상할 수 있으며, 비상업적인 활용을 전제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또한, 수상작 중 엄선된 작품으로 국립공원 사진전시회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손영임 국립공원공단 홍보실장은 “국립공원의 아름다움을 담은 우수한 작품이 많이 공모되기를 희망하며, 당선작은 국립공원의 가치와 자연보전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데 사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