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국민이 원하는 공직선거법개정에 대한 대선공약 이행을

2014년에 실시되는 기초지방선거는 정당공천제도 폐지 후 실시하여 실질적인 주민생활에 밀착된 지방정치를 펼칠 수 있도록 법 개정을 실시하여 한다는 시민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2일 오전 11시 정당공천폐지 국민운동(공동대표 신정훈) 광주. 전남본부는 광주시의회 기자실에 갖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재선에서 시장. 군수 구청장과 시. 군 자치 구의원에 대한 중앙정당의 하향식 공천 제도를 폐지하겠다는 것은 새누리당과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약속이라면서 약속이행을 촉구했다.

오늘 기자회견은 갖은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폐지 국민운동 광주.전남 시민행동(광주경실련, 광주YMCA, 분권운동 광주.전남본부, 전남시민단체협의회, 나주사랑시민회, 자치분권나주시민연대)은 그동안 기최의원. 단체장에 대한 정당공천으로 인해 지방정치 현장에서 중앙정치 눈치 보기와 줄서기 등의 폐해가 발생했으며, 공천비리와 정치부패 사건도 끊이지 않고 있어 생활정치영력에서 만이라도 중앙정치의 간섭과 통제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주민생활에 밀착된 지방정치를 펼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국민의 생각과 금권정치, 부패정치를 척결해야 한다는 국민의 요구에 부응한 것이라고 했다.

이렇듯 국민들의 높은 열망을 저버리는 집권당인 새누리당은 공천폐지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으며 집권당의 대표가 8월말까지 당론으로 정하겠다고 확언해놓고 아직까지 어떠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으며 당론을 결정하기 위한 아무런 공식적 논의과정을 밟지 않고 있다. 이는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는 알량한 모습으로 국민에게 비쳐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불과 얼마전 재선에서 국민과 약속한 공약에 대해 그것도 국민의 대부분이 지지하는 공약에 대해 이러한 소극적인 형태를 보이고 있는 것을 이해할 국민은 아무도 없으니 새누리당은 책임 있는 집권당으로서 더 이상 미루지 말고 11월중에 의원총회를 개최하여 당론으로 확정하고 이번 정기국회에서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폐지를 내용으로 하는 공직선거법을 개정 2014년 실시되는 지방선거에서부터 적용 선거를 실시해야 한다고 새누리당에 촉구했다.

한편, 정당공천폐지 국민운동본부는 이후 서울국회회관에서 릴레이식 기자회견을 통해 공직선거법 개정을 촉구할 예정이며 오는 18일 중앙위 대표자 회의를 거쳐 그 결과에 대한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신정훈(전 나주시장)공동대표가 전했다.

또한, 동 본부는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11월 18일부터 릴레이 1인시위를 실시할 예정이며 실질적으로 당내 논의를 이끌수 있는 새누리당 중진의원들에게 면담을 요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