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출범 1주년 성과, 포부 밝혀 “나주발전, 시민행복에 매진”

강인규 전라남도 나주시장은 1일, 민선 7기 출범 1주년의 주요 성과와 향후 시정 운영 계획, 포부를 밝혔다.
 

▲ 인사말을 하고 있는 강인규 나주시장
▲ 인사말을 하고 있는 강인규 나주시장

강 시장은 이날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7월 정례조회를 통해, “민선 7기 1년은 지난 민선 6기부터 시작한 일들을 튼튼히 다지고,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립하는 시기였다”며, “새로 시작하는 1년 차 시장의 마음가짐으로 현장 문제를 직접 파악하고,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에 더 많이 귀 기울이고자 열심히 뛰었다”는 그간의 소회를 밝혔다.

특히, 지난 해 전라도 정명 천 년을 맞아 추진한 24개 기념사업은 나주인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드높였으며, 올해 에너지수도 나주 비전 선포를 통해 대한민국 에너지수도를 향한 담대한 걸음을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강 시장은 에너지 분야 주요 성과로 한전공대 유치, 16개 공공기관 이전 완료에 따른 ‘혁신도시 시즌1’ 마무리, 국가혁신클러스터 지원 사업 등 에너지신산업 관련 공모사업 7건 선정 등을 손꼽았다.

이어, 여성친화도시 신규 지정, 중·고교 신입생 교복 무상지원, 어린이집 공기청정기 보급, 치매안심센터 개소, 먹거리계획과 신설, 이전공공기관 로컬푸드 공급확대 협약 체결, 푸드플랜 패키지 공모사업 전국 1위 선정 등 보편적 복지, 먹거리 시책 추진 성과도 설명했다.

강 시장은 “시민과 소통의 폭을 넓히고, 공직 내부의 소통을 강화한 결과 민선 7기 공약 실천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며, “결실을 맺고 있는 사업들은 더 키워나가고, 미래 먹거리로 추진하는 시책들은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하반기 시정 운영 방향으로 한전공대 설립 지원, 에너지 국가산단 조성 박차, 2조258억 원 규모 에너지수도 비전 현실화 집중, 아동친화도시, 국제안전도시 지정 추진 등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나주, 먹거리 선순환 시스템을 갖춘 나주형 농업 정착, 속도감 있는 원도심 도시재생사업 추진, 복합혁신센터 착공, 악취 해소를 비롯한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 호남의병 역사공원 유치 등을 제시했다.

강 시장은 끝으로, “지금 우리는 더 큰 미래를 향해 나아가느냐, 아니면 현실에 안주하느냐라는 중대 기로에 서있다”며, “대한민국 에너지수도로 우뚝 서고, 호남의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12만 시민의 지속적인 관심과 힘찬 응원, 1천여 공직자의 중단 없는 노력과 열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