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사자는 '침묵'aT노조 "성희롱 피해 여직원 다수 / 피해자 진술 등 보호 조치"언론접촉 피하며 일주일째 묵묵부답

전남 나주 빛가람 혁신도시에 본사가 있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고위 간부의 여직원 성희롱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노조가 당사자에 대해 사퇴를 촉구하고 나서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전경)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전경)

30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노조와 본사 관계자에 따르면 여직원 성희롱 의혹을 받고 있는 간부는 상임감사로 대통령이 임명하는 인물이다. 노조는 닷새 전인 지난 25일 이에 대해 성명을 발표하고 상임감사 해임을 촉구했다.

노조가 성명을 발표하면서 가해 당사자로 지목하고 있는 상임감사는 사태 발생 일주일이 지났지만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오히려 언론 접촉을 차단하고 있는 상황이다.

노조도 피해자의 2차 피해를 우려해 해당 문제에 대해 언론 노출을 극도로 자제하면서 이미 발표된 성명서 내용도 공개를 꺼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노조는 "성 관련 문제가 발생했을 때 피해자의 2차피해 우려로 언론 노출을 최대한 자제하고 싶다. 이 일이 마무리된 이후에 입장을 밝힐 수 있도록 하겠다"며 공사측 관계자를 통해 간접 입장을 밝혔다.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특히 '사태 마무리'와 관련 "노조가 생각하는 것과 감사가 생각하는 것은 다를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양측의 첨예한 대립이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됐다.

이어 '상임감사의 입장은 없냐'는 기자의 질문에 해당 관계자는 "지역 출신 몇몇 사람이 연락을 시도했지만 인터뷰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밝히고 있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됐다.

노조는 성희롱 피해 여성 조합원들을 상대로 관련 규정에 따라 고충 상담을 통해 피해자 진술을 받는 등 피해자 보호 조치에 나섰다.

하지만 성희롱 피해를 입었다고 진술한 여직원이 다수로 알려져 이번 문제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여기에 성희롱과는 별게로 상임감사의 부적절한 인사 개입 정황도 문제의 대상으로 대두되고 있어 심각성을 더해 준다. 상임감사가 내부 인사규정과 관례에서 벗어난 부적절한 인사 개입을 시도했다는 것이 노조 측 주장이다.

이런 가운데 노조는 적절한 조치가 내려지지 않을 경우 청와대를 항의 방문하는 등 단체 행동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이서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