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공사 본격 착수 / 기재부 총사업비 협의 및 국토부 사업계획 승인 최종완료
광주광역시는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위한 중앙정부의 행정절차가 모두 마무리됨에 따라 1간계 착공과 함께 공사를 본격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19일 오전 10시 20분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도시철도 2호선 착공을 위한 행정절차가 모두 마무리 된 만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및 마스터즈대회 폐막 이후 조속한 시일 내에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최대 난관이었던 기획재정부와의 총사업비 협의를 지난 6월3일 완료했다.”면서“ 완료된 총사업비는 2조1761억 원(국비 1조3057억, 시비870억)으로 당초 12조579억 원 대비 1182억 원이 증가 되었는데 이는 2016년 12월 실시한 기본설계 이후의 실시설계결과와 물가 및 지가 상승분 등이 반영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 시장은 “총사업비 협의 완료에 이어 국토부의 사업계획 승인도 지난 6월13일 완료됨으로써 도시철도 2호선 착공을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났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부실 없는 안전한 공사를 위해 안전. 품질. 공정관리체계 계획을 수립하고 연중 쉼 없는 안전점검 활동을 추진하는 등 안전사고 없는 도시철도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다.
이 시장은 이어 “우리는 2호선 건설 찬반 고론화로 16년 간 이어온 지역사회의 논쟁을 대화와 합리로 해결하는 혁신의 길을 열었으며, 이는 위대한 민주도시 광주 시민들이 이룩한 새로운 역사였다.”고 술회했다.
이 시장은 “도시철도 2호선이 개통되면 광주 지역 대부분을 3-분 내에 오고 갈수 있는 대중교통시스템이 구축 된다.”면서“ 이를 통해 지역 균형발전, 지역경제 활성화, 교통복지, 친환경 도시 조성에 크게 기여 활 것으로 기대 된다.”고 했다
한편 광주도시철도2호선은 시청~백운광장~광주역~전남대~ 첨단~시청으로 운행될 노선이며, 정거장 44개소, 차량기지1개소, 주박기지1개소이다,
또한 공사비용은 총사업비 21,761억 원(국비13,057(60%), 지방비 8,704(40%)이며, 차량형식은 고무차륜 경전철(K-AGT), 2f량/1편성이며, 공사기간은 2024년(3단계12년) 완공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