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중국 호남대학과 교류 협의서 체결…서원 및 교육, 인적 교류 추진

한국의 대표 서원인 장성 필암서원과 중국의 대표 서원인 호남대 악록서원이 우호교류 협약을 맺었다.

장성군에 따르면 지난 23일 중국 호남대학 악록서원에서 박용우 문화관광과장, 좌권문 호남대 외사처장, 박병호 필암서원 원장, 주한민 악록서원 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필암서원과 악록서원 간 교류 협력을 위한 협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서원이 중국서원과 공식적으로 교류 협약을 맺은 최초 사례다. 이날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제향(서원에서 지내는 제사) 때 상호 초청과 유림 및 서원 관계자 교류, 국제학술대회 개최 등의 활발한 서원교류에 상호 합의했다.

또, 학생 및 공무원 교류, 문화예술단체 초청 공연, 21세기 장성아카데미와 악록서원 논단의 상호 초청 특강, 교육 프로그램 연수 교류 등 인적 및 교육에 관한 교류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 서원의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교류․협력사업 추진을 위해 한국 호남대학 공자아카데미에서 업무를 수탁, 각 프로그램에 관한 협조․연락 업무를 맡게 된다.

군 관계자는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록을 앞 둔 필암서원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서원 간 활발한 교류는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교류가 지속적으로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한편, 필암서원(筆巖書院)은 하서 김인후 선생을 추모하기 위해 1590년에 건립, 1662년에 사액서원으로 승격되고 고종 때 대원군의 서원 철폐도 면한 호남을 대표하는 서원이다.

악록서원(嶽麓書院)은 중국의 4대 서원 중 하나로 천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현재까지 석사와 박사를 양성해 오고 있는 천년학부(千年學府) 명성을 지닌 교육기관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