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완 의원 “원전 안전성 문제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약속해야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가 한빛원전 2호기 ‘부실 정비’ 의혹과 관련, 규정과 절차를 어기고 보수 작업을 실시한 두산중공업과 이를 제대로 관리·감독하지 못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원자력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장병완(광주 남구) 의원의 한빛2호기 부실 정비에 대한 추궁에 이은철 원안위원장은 특별조사위원회의 안전성 조사 결과와는 별도로 절차와 규정을 위반한 두산중공업과 정비 현장 관리·감독에 소홀한 KINS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고 답했다.

장 의원은 이날 한빛2호기 증기발생기 부실정비와 관련해 원안위에 대한 집중 질의와 두산중공업 증인심문을 통해 이들로부터 그동안 제기돼온 문제점에 대한 잘못을 시인 받았다.

장 의원은 두산중공업 증인심문에서 “두산중공업이 한빛2호기 증기발생기 수실 정비시 용접 소재를 변경하려면 용접시방서와 용접절차서를 재작성하여 한수원과 KINS의 변경 승인을 받아야하는데도 규정과 절차를 무시했다”며 “이는 용접 불량이 계속 일어나자 공기를 맞추기 위해 현장에서 모의해 일방적으로 시행한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증인으로 출석한 김하방 두산중공업 원자력부문장은 “당초 작업계획서대로 스테인레스 스틸로 용접을 실시했으나, 균열이 발생하자 이를 대체해 인코넬 600 및 690으로 임의변경하여 용접했다”고 시인했다.
장 의원은 또 “두산중공업의 보수작업을 관리·감독하는 KINS의 품질관리 부서가 보수 현장을 입회하지 않았거나, 보수 현장 입회를 했더라도 부실 보수를 제대로 점검하지 못했다”며 “결과적으로 KINS가 원안위에 작성 제출한 ‘한빛2호기 제20차 정기보고서’는 확인 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고 ‘국민들에게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공개한 허위 보고서가 됐다”고 원자력 안전 규제에 책임을 지고 있는 원안위도 이번 사건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이은철 원안위원장은 “입회를 다 할 수 없다는 맹점이 있어 절차상 어느 지점은 입회해야 한다는 규정을 마련하고 입회 효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KINS의 관리·감독 소홀 문제에 대해) 원안위도 잘못한 점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이번 사건은 특별조사위원회의 손에 넘어갔지만 원안위의 원자력 안전에 대한 책임 소홀로, 부실 정비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는데도 이를 막지 못한 잘못이 있다”며 “특히 안전성 문제에 대해서는 단 한 치의 의혹이 남지 않도록 철저한 진상 규명을 통한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 약속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