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가을이 시작되면서 등산객들이 날로 늘어나고 있다.   등산객들이 늘어나면서 사고 또한 늘어나고 있는데 몇가지 주의사항을 지킨다면 즐거운 산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첫번째로 몸을 따뜻하게 해야한다.  고도가 높아질수록 온도가 떨어져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높은 산을 올라가실 때는 얇은 옷을 여러겹 입고 등산가방에는 겉옷 하나 챙겨가는 것이 좋다.

두 번째, 등산화는 방수가 되는걸로! 등산을 하실 때 등산화를 안신는 분들이 계시는데 습기가 많은 산은 이끼나 나뭇잎이 미끄러운데 등산화를 신지 않으면 미끄러지기 쉽다.

등산길에 미끄러지지 않게 등산화를 신는 것이 좋고 두꺼운 양말을 신는 것이 좋기 때문에 평소 사이즈보다 한치수 큰사이즈를 사는 것이 좋다. 셋째, 휴식을 취하기! 등산을 할 때 얼른 올라가겠다고 무리하게 올라간다면 체력이 쉽게 지치기 때문에 중간중간 휴식을 취해주시는 것이 좋다. 쉬는 동안에는 탈수증상이 올수 있으니 물을 충분하게 먹어야한다.

네번째, 음식섭취를 한꺼번에 많이 하지않기! 음식을 한꺼번에 드시지 말고 평소보다 조금 덜 먹고 중간중간에 쉴때 견과류나 초콜릿 등으로 열량을 보충해주시는 것이 좋다. 등산을 가실 때 음주를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행동이다.

이같은 사항들을 지켜준다면 가을철 건강도 찾고 마음도 편안해지는 즐거운 산행이 될 것이다.

전라남도 보성소방서 현장대응단 김춘일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