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 대표음식 브랜드화 비전 발료 , 100인 시민토론과 광주시정자문회의 농의거쳐 확덩

인권, 민주, 평화의도시 광주광역시가 광주만의 독특한 맛을 담은 광주대표음식을 상품화. 브랜드화. 관광자원화로 육성 광주를 식도락 광광도시로 조성을 앞으로 본격 추진한다.

▲ 기자회견을 통해 광주대표음식 브랜드화 비젼에 대해 발표하고 있는 이용섭 광주시장
▲ 기자회견을 통해 광주대표음식 브랜드화 비젼에 대해 발표하고 있는 이용섭 광주시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0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갖은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광주 대표음식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심과 육성 지원을 통해 광주음식 상품화, 브랜드화 전략을 추진한가.“고 했다.

 이 시장은 이어 “맛깔스런 음식이 미향 광주의 자랑이고 경쟁력이지만 그동안 광주하면 떠오르는 마땅한 대표 음식이 없었다.”면서“ 맛의 도시 광주의 자부심을 되찾기 위해 광주 대표음식 선정을 추진해 왔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이 시장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도록 시민이 중심이 된 광주 대표음식 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100인 시민토론회 등 다층적 시민여론을 수렴하여 대표음식을 정한데 이어, 광주시정자문회의(5월 20일)에 상정 논의하는 절차를 거쳐 7가지 음식을 최종 대표음식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7가지 대표음식을 살펴보면 광주주먹밥, 광주상추튀김, 무등산보리밥, 광주계절한식, 광주 오리탕, 광주육전, 광주송정떡갈비가 선정되었으며, 광주주먹밥은 상징성 분야에 광주상추튀김은 차별성, 분야에, 무등산보리밥은 대중성분야에 미래전략 육성 음식으로 선정한바 있다.

 이용섭 시장은 시민들이 참여해 선정한 광주대표음식을 앞으로 상품화. 브랜드화. 관광자원화로 육성하여 미향 광주의 자존심을 회복하고 식도락 관광조시 광주를 널리 알려나가겠다.“면서” 이를 위해 7가지 대표음식 각각의 특성과 시대 트랜드에 맞는 다양한 레시피를 개발. 보급해 관광 상품화 하겠다.“고 했다.

 특히, 금년에는 광주주먹밥 상품화. 브랜드화로 집중추진하고 광주만의 독특한 레시피 표준화 및 다양화 광주 대표 맛 집 선정육성지원, 스토리텔링을 통한 홍보마케팅, 광주 대표음식 지원체계 구축 등 5대 중점사업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누구나 공감 할 수 있고 광주만의 독특한 맛을 담은 광주 대표음식 선정에 관이 주도하지 않고 시민이 직접 고르는 과정을 거치도록 강조해왔으며, 그 결과 대표음식이 선정된 만큼 앞으로 광주가 미래먹거리산업의 선두주자가 되어 미향 광주의 명성을 되찾고 광주시가 ‘맛의 고장’ 식도락 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대표음식 육성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다.

 이어, 이 시장은 ‘음식=광주’라는 등식이 성립 될 수 있도록 대표음식에 선정되지 못한 다른 음식들의 동반성장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