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 관료출신, 농정 전문성과 다양한 경험 갖춰

한국농어촌공사 신임 사장에 이상무(65세) FAO 한국협회 회장이 임명됐다.  9월 16일자로 임명된 이상무 신임 사장은 제10회 행정고시 출신으로 1971년 행정사무관을 시작으로 27년간 농림부에 재직하면서 농업구조정책국장과 농촌개발국장, 기획관리실장, 농어업·농어촌특별대책위원장 등을 거친 정통 농림행정 관료출신이다.

특히 농림부 재직시 ‘농어촌발전 종합대책 및 농정개혁추진방안’, ‘농어촌용수개발 10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가뭄극복 종합대책’을 체계화한데 이어 농업정책심의회 제도를 발전 정착시키고 농림분야 법령 DB화와 체계적 정비에 주도적 역할을 한바 있다.

경북대학교와 일본 교토대학, 중국 연변과학기술대학 교수를 역임했으며, 세계 농정연구원 설립과 아·태 농정포럼 의장, FAO 한국협회 회장 등 민관학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 구축 등 농업발전을 위한 연구와 국제적 협력분야에도 적극적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16일 오후 4시 경기도 의왕 본사에서 임직원 3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취임식에서 이 신임사장은 “자립경영과 농어촌 종합개발 추진, 해외농업 활성화 등으로 행복한 농어촌을 육성하는 글로벌 공기업’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경북 영천 출신으로, 경북고와 서울대 농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대학원(석사)과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에서 농경제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제10회 행정고등고시 합격하여  농림부 행정사무관, 과장을 거쳐 대통령비서실 경제비서관실 행정관과 농어업·농어촌 특별대책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 한바 있다.

저서로는 ‘최신농업경영학개론’, ‘파워농촌으로 디자인하라’, ‘내 일생 조국의 산·들·바다를 위하여’ 등과 다수의 논문이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