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의원,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새뜰마을) 선정돼 앞으로 45억여원 지원받아

광주광역시 동구 지산동 일원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도시 새뜰마을사업)’으로 최종 선정되었다.

▲ 박주선 국회의원 (자료사진)
▲ 박주선 국회의원 (자료사진)

1일 박주선 국회의원(광주 동구남구을)는 동구 지산동 일원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오색 빛으로 그리는 행복한 동계마을 만들기’ 사업비 45억여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동구 지산동 일원은 올해부터 2022년까지 4년간 사업비 지원을 통해 주거취약지역의 생활여건을 개선시킬 수 있게 되었다.

박주선 의원실에 따르면,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은 주거환경이 극히 열악한 지역에 대해 사업비의 70%가 국비로 지원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 선정을 통해 동구 지산동 일원에는 △소방도로 개설 △도시가스․하수도 보급률 제고 △노후 담장 등 개보수 지원 등 인프라 구축사업, △슬레이트 지붕 개량 및 지붕누수 보수 △벽체 및 창호단열 △보일러 개보수 등 집수리 및 공․폐가 철거 지원사업, △노인돌봄 △건강관리 △소외계층 취업 등 생애주기별 필요한 맞춤형 휴먼케어 사업 등이 지원되면서 주거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올해 선정된 지산동 지역은 집수리·지붕개량에 대한 지원 금액이 가구당 각각 100만원씩 상향되기 때문에 이전에 선정된 여느 주거취약지역과 비교해 생활여건이 보다 개선될 전망이다.

박주선 의원은 “이번 도시 취약지역과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새뜰마을 사업 선정은 동구남구 주거민이 누구하나 소외되지 않는 포용사회를 이룩할 수 있는 첫 발걸음이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지역관청과의 소통을 통해 동구남구가 차별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사업 선정을 이끌어 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