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차원의 방사능 감시단 일본 파견과 수산물 반출금지를 취할 것을 요청하라!

후쿠시마원전 방사능 오염수 유출로 인해 많은 국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며, 전라남도의회는 26일 “후쿠시마원전 방사능 유출”과 관련하여 일본정부에 강력 대응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전남도의회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정부가 2011.3.11 발생한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와 관련 ‘방사능에 오염된 물이 하루 300톤이 바다로 흘러가고 있음’을 줄곧 은폐 부인해 오다 지난 8월 7일에 마지못해 사실 인정, 21일 급기야 일본원자력규제위원회는 ‘이번 사태가 매우 심각하다’며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정한 국제원자력사고등급(INES)을 1등급(이례적 사건)에서 3등급(중대한 이상)으로 상향조정 했음에도 인접국가로서 직간접적인 피해가 예상되는 우리 정부의 대응이 소홀하다는 것이다.라고 했다.

이너 전남도의회는 후쿠시마원전의 오염수 유출 방치는 핵폭탄을 매일 바다에 그대로 방류하는 것이나 다름없어 세계인들의 안전을 심각히 위협하고 있고 각국의 정부가 이러한 일본의 은폐에 대해 분노하고 있으며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와는 반대로 일본의 최인접 국인 우리 정부는 마치 일본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처럼 묵묵부답으로 일관해오다, 지난 8월 23일에야 긴급 장관회의를 갖고 “수입 수산물은 물론 바닷물의 방사능 오염 검사결과를 주기적으로 발표해 국민 불안을 해소하라고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정부는 이제라도 방사능 유출에 대해 심각히 받아들이고, 국민의 안전을 위해 보다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며, 다음과 같이 촉구했다.

먼저, 일본 정부에 원자력 사고가 지금도 진행 중임을 인정하고, 오염수 유출의 실상 및 바다 오염 상황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국내외에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강력 대응하고, 더 이상 방사능 유출이 안 되도록 시급한 안전조치를 위해 대책마련을 촉구할 것.

또한, 유엔차원 방사능 감시단 일본 파견 및 일본상품에 대한 국제적인 감시와 규제, 일본 근해에서 생산하는 수산물 반출금지를 취할 것을 유엔에 요청할 것.

특히, 국민들은 후쿠시마원전의 진실을 알고 싶어 한다며, 정부는 일본 방사능 문제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세우고 그 의혹과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수입되는 모든 농수산물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여 국민 건강의 안전대책을 수립하는 등 적극적이고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