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군수 박철환)은 8월초부터 인터넷(민원24)을 이용해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진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을 시행 중이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는 민원인이 최초 1번만 읍․면사무소에 방문해 신분을 확인한 후,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이용 신청을 하면 인터넷(민원24, www.minwon.go.kr) 을 통하여 집이나 직장 등에서 복합인증 후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발급 할 수 있는 제도다.

민원24에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발급한 후, 발급증만 출력하여 제출하면, 수요기관(확인서 제출 요청기관)은 e하나로 민원시스템에서 확인서를 확인하여 민원을 처리하게 된다.

2013년은 전자본인서명확인서의 수요처가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본청으로 한정되며, 2015년은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소속기관, 2016년은 공공기관 또는 지방공사․지방공단, 2017년은 국회, 법원, 헌법재판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의 국가기관으로 단계적으로 확대 될 계획이다.

박주신 종합민원과장은 “전자본인서명확인서는 최초 1번의 이용신청만 하면 민원인이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무료로 발급할 수 있는 편리한 민원 서비스인 만큼, 군민들이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