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지도부 당원권리 강화 표명, 시. 도민 정서와 동 떨어져

민주당의 2014년 실시되는 지방선거에서 치룰 시. 도지사 후보 경선 룰이 사실상 결정되면서 지역정가에 미치는 영향을 저마다의 저울질속에 긴장이 일고 있다.

민주당 (당 대표 김한길)지도부의 “당원권리 강화”라는 정당운영 원칙이 이번 경선 룰에 최대한 적용될 것으로 분석되면서 광주. 전남 시도지사는 물론 광역의회 의원 입지 자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으며, 당 경선 룰에서 당원과 대의원 권리를 최대한 강화 시키면서 지방선거 입지 자들은 당원 확보에 냉가슴을 앓고 있다.

민주당 상향식공천제도혁신위원회(위원장 조경태)는 지난 20일, 도지사 후보는 ‘대의원 30%+권리당원 40%+일반당원 및 유권자 30%(여론조사 포함)’로 선출하고 광역의회 의원 후보는 여론조사를 배제하고 ‘대의원 30%+권리당원 50%+일반당원 20%’로 선출키로 한 바 있다.

이와 같은 방침은 당원들의 표심을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의도로 이변이 없는 한, 최고위원회와 당무위원회를 거쳐 2014년 실시되는 지방선거에 적용될 전망이어서 기득권만 앞세운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한편, 이에 대해 지역 유권자의 민심을 배제하고 당원과 대의원 중심으로 후보자를 선출한다면 참신한 정치신인들의 발길은 막은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는 여론도 팽배하게 일고 있으며, 시. 도민의 지역정가 민심이 반영된 시민후보 등 다양한 후보군이 난립, 민주당에 대한 시. 도민들의 곱지 않는 시선 속에 나락으로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는 우려도 일고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