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부 예비후보지 조속 선정 촉구, 범시민단체 한목소리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는 2월 22일 오후 2시 5.18 기념문화 센터 민주홀에서 창립총회 및 결의대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19일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에 따르면, 이날 창립총회 및 결의대회에는 채일병․양진석 대표회장, 이용섭 광주시장, 김동찬 시의회의장, 시민 등 1천 5백여명이 참석하여, 광주 군공항 이전 개요 및 추진상황 보고, 창립선언문 발표, 결의문 낭독 등 순서로 진행된다.

이날 참석자들은 결의문을 통하여 “국방부의 광주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의 조속한 선정과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인 이전사업의 강력한 추진”을 촉구할 계획이다.

시민추진협의회 준비위원회는 지난 해부터 수 차례 모임을 갖고, 지난 2월 11일 직능단체시민사회단체 등 각계 대표들이 참여하여 발기인 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시민추진협의회는 자문위원회 및 기획운영위원회, 사무처 등 8개 분과와 사무처로 구성되었고, 개별단체(350개), 시민사회연합단체(208개), 광주사랑범시민운동본부(116개), 시민 등 약 3만5천여명이 참여하고있다

협의회 김용배 공동대표 겸 기획운영위원장은 “이번 결의대회를 계기로 광주 군공항이전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한 대정부 촉구 활동과 시도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칠 예정이오니 시민들께서도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창 립 선 언 문 (전문)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제5조가 2013년에 대통령령으로 제정되었

고, 광주광역시에서 이전을 추진하고 있으나, 광주 군 공항은 2016년 8월 국방부의 군 공항 이전 타당성 평가가 대구보다 먼저 통과했으면서도 현재까지 “예비이전후보지”가 선정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광주광역시와 전남도는 민선7기 들어 새로운 돌파구 마련을 위해 2018년 8월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에서 광주광역시장과 전남도지사는 광주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하고, 광주 민간공항이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한다면 군 공항도 전남으로 이전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 공감하면서 군 공항이 조기에 이전되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는데 정부는 여전히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광주 시민들은 지난 반세기 동안 도심 한가운데 위치한 군 공항으로 인해 재산권 침해 등 헌법이 보장하는 국민의 기본권과 행복 추구권을 침해당하면서도 국가안보라는 공공의 국가이익을 위해 묵묵히 견디며 감내해 왔습니다.

군 공항 이전사업은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로 “국가가 책임지고 강력히 추진”해야 함에도 정부는 그 책임을 다하지 못함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광주 군 공항 이전”은 광주.전남의 “상생발전“차원에서 이뤄져야 하며, 이전후에는 광주지역 경제발전 건설과 정부의 성공적인 지원을 통해 쾌적하고 풍요로운 정주환경∙지역 특화도시 조성∙일자리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광주 군 공항 이전의 당위성은 공공성과 수익성의 조화를 이루는 국제적 테마파크 등 서남권의 중심“스마트시티 건설”조성으로 인한 성장 동력과 일자리 확보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담보하며 광주와 호남권의 미래 발전의 견인차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광주시민들은 정부 정책의 적극적인 추진 의지가 실현되기를 바라며, 우리 지역의 뜻있는 시민들과 함께 조속한 시일 내에 군 공항 이전 후보지를 조기에 선정해서 추진해 주기를 정부에 거듭 촉구하는 바입니다.

우리는 이에 동의하는 모든 광주시민들과 더불어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창립을 선언 합니다

2019. 2. 22

 ~식     순~    사회 : 김용배 공동대표·기획운영위원장

1.

개 회 선 언

· · · · · · ·

고재유 전)광주광역시장

2.

국 민 의 례

· · · · · · ·

사 회 자

3.

내 빈 소 개

· · · · · · ·

오 주 상임자문위원장

4.

경과보고 및 시민의 소리 · ·

김해룡 집행조직위원장

5.

군 공항 이전 추진상황 설명

광주광역시 허익배 본부장

6.

창립 선언문

· · · · · · ·

박철홍 상임공동대표

7.

추대장 수여

· · · · · · ·

대표회장,원로고문,고문,상임자문위원장

8.

위촉장 수여

· · · · · · ·

상임공동대표,공동대표,위원장

9.

대 회 사

· · · · · · ·

채일병 대표회장

10.

환 영 사

· · · · · · ·

양진석 대표회장

11.

 

 

격 려 사

 

 

· · · · · ·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광역시의회의장

박흥석 전)광주상공회의소회장

12.

 

축 사

 

· · · · · · ·

 

이정재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대표회장

임향순 전국호남향우회총연합회중앙회대표총재

13.

결 의 문

· · · · · · ·

조종진 공동대표, 최선희 공동대표

14.

구 호 제 창

· · · · · · ·

구제길 상임공동대표

15.

행 사 안 내

· · · · · · ·

홍기수 공동대표·대외협력위원장

16.

기 념 촬 영

 

 

17.

폐 회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