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문화재단, 제8기 입주 작가 공모…오는 26일까지 접수 / 중국 창사 및 미국 제로원과 국제교류 및 협력 프로그램 추진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광주에서 작업할 미디어아트 레지던스 작가를 모집한다.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김윤기)은 미디어아트 작가의 창작 의욕을 고취하고 지역예술의 창작 활성화를 위해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사업단이 운영하는 미디어아트 특화 레지던스 스튜디오 5개실에 입주할 작가를 모집한다.

▲ 2018년 중국 창사 방문 (광주문화재단제공)
▲ 2018년 중국 창사 방문 (광주문화재단제공)

문화재단에 따르면,  광주문화재단 미디어아트 레지던스 사업은 지난 2012년에 시작되어 지역 미디어아트 작가의 작품 창작과 역량강화를 돕고, 지역내외의 문화예술인 및 단체와 교류하고, 시민 참여를 활성화하는 등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광주 기반 구축에 일조해왔다.

미디어아트 레지던스 사업 입주 작가에게는 ▲창작공간(스튜디오) 및 사무가구 일부 ▲창작지원금 ▲레지던스 프로그램(전시, 국내외 교류, 역량강화 워크숍, 결과보고 도록 발간 등) 등이 지원된다. 작가 부담 및 의무사항은 ▲스튜디오 운영에 사용된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 ▲입주공간 매월 15일 이상(하루 4시간 이상을 1일로 인정) 이용 등이다.

특히 올해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인 중국 창사 국제교류와 아메리칸 아트 인큐베이터(AAI)의 제로원(ZERO1) 교류 프로그램 참가 등 국내외 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공동작품 제작, 기획전시, 시민 아카데미 등과 작가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미디어아트 특화 전문 레지던스로서 기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올해는 공동 커뮤니티룸 1개실을 신설해 작가들 간 협업 활동을 증진하고 창작 프로그램의 내실을 다지며, 또한 작가 및 비평가와 함께 지속적인 소통을 하는 비평가 매칭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작품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작가를 위한 비평서문도 제시할 예정이다.

입주작가 공모 접수기간은 오는 20일부터 26일까지 12일간이며, 모집인원은 5명(팀), 지원 자격은 운영기간(2019년 4월 1일 ~ 12월 31일) 중 입주 공간에서 활발한 창작활동이 가능한 국내외 미디어아트 작가로서 타 레지던스 스튜디오에 소속되지 않은 개인 또는 단체이다. 입주를 희망하는 작가는 광주문화재단 홈페이지(www.gjcf.or.kr) 공지사항을 참고하여 입주신청서, 창작활동계획서 등을 작성 후 담당자 이메일(kangmokey@hanmail.net)로 접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