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미란 광주광역시 의원은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서 유전자 조작식품인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식재료를 급식에서 퇴출시킬 것을 광주광역시와 시교육청에 강력히 촉구 한다.고 했다.

▲ 5분발언을 하고 있는 임미란 의원
▲ 5분발언을 하고 있는 임미란 의원

이미란 의원 11일 오전 10분부터 열린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최근 농림축산부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식량자급률은 2017년 기준 23.4%로 OECD 국가 중 최하위권 수준이라고” 했다.

임 의원은 “특히, 콩과 옥수수 자급률이 각각 10%와 1% 미만으로 나머지는 전부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유전자 조작 콩과 옥수수를 비롯한 식용 GMO식품의 1등 수입국이라”고 했다.

임 의원은 “유전자 조작식품 GMO의 안전성 과 유해성 논란만으로도 미래 세대인 우리 학생들의 급식에서 퇴출시키는 것이 당연한 조치이며 사회적 책임이라고 생각이라”면서“ 지난해 GMO 완전표시제 청와대 국민청원을 위해 21만6천여명이 참여했다고” 했다..

임 의원은 부산광역시, 전라남도, 경기도 등 많은 자치 단체 들이 앞 다퉈 유전자 조작식품 GMO 퇴출을 위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으나 우리시와 시 교육청의 현실은 실망스러울 정도로 빈약한 상황이라고“ 했다.

임 의원은 “건강한 급식 지원의 척도가 되는 친환경 식재료 지원비 단가 지방자치단체 분담률을 보면 2018년 기준으로 전남은 지원 단가 612원중 100%를 전라남도가 분담하고 있으며 부산시의 경우 지원 단가 340원 중 72%인 245원을 지원 하고 있으며, 광주시의 경우 250원 중 35%인 88원 지원으로 전국 광역단체 중 최하위 분담률과 가장 적은 분담금을 지원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제는 건강하고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기 위한 실질적인 노력들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