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4억 5천만 원 확보…소상공인·예비창업자 맞춤형 지원

광주광역시 동구(청장 임택)가 고용노동부 주관 ‘2019년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지원’과 ‘신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 관련 3개 사업이 선정돼 사업비 4억5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 광주 동구
▲ 광주 동구

10일 동구에 따르면,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지원’을 위한 ‘이동창업지원단 운영’ 사업은 소상공인이 많은 지역특성을 반영해 2017년부터 3년째 추진 중이다. 창업에 어려움을 겪는 영세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들에게 ▲현장맞춤형 창업상담 ▲창업‧경영교육 및 경영컨설팅 ▲창업 및 경영자금 지원 ▲세무·법률상담 ▲전문기관 연계 심층교육 등을 지원해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지난해 이동창업지원단은 창업상담 710건, 현장전문컨설팅 1,075건, SNS마케팅 126건, 창업교육 및 설명회를 20회 이상 진행한 바 있으며, 현재까지 창업 지원점이 20호점에 이른다.

올해 처음 시작되는 ‘발명아이디어 창업지원 프로젝트’사업은 발명대회 수상 또는 출원(등록)된 우수발명아이디어를 가진 예비창업자에게 변리사 등 전문가교육,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동구는 이번사업을 통해 신선한 아이디어를 가진 예비창업자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함으로써 보다 쉽게 창업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기대하고 있다.

‘신중년 사회공헌활동지원’사업은 만50세 이상 전문 직종에 종사한 퇴직자들을 사회적기업, 비영리단체 등에 배치해 이들의 지식과 경력을 사회공헌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창업·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예비창업자·영세소상공인들에게 지속적으로 컨설팅과 교육을 제공해 취·창업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현장에서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발굴해 취·창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