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적극 추진 올해 손실보상 뒤 내년 착공 예정 진월. 노대. 봉선. 효천지구 5,000여세대 민원 해소

광주광역시 남구 진월동 및 노대동, 봉선동, 효천지구 거주민들의 숙원 사업인 제2순환도로 진월IC 진‧출입로 개선공사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 광주 남구
▲ 광주 남구

남구에 따르면, 출‧퇴근 시간대 극심한 교통 혼잡을 빚고 있는 용산IC와 효덕IC 일대 교통 체증이 해소되고, 진월교차로 진월제에서 곧바로 상무지구 방향으로 통행할 수 있어 운전자 및 이 일대 거주민들에게 상당한 교통 편의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30일 “광주시에서 제2순환도로 진월IC 진‧출입로 개선 공사를 위해 실시설계 및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완료하고 관련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며 “올 한해 토지매입 등 손실보상을 완료한 뒤 내년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제2순환도로 진월IC 진‧출입로 개선 공사는 광주시 추진 사업으로, 지난 2008년 진월교차로가 개통된 이후 이 일대에서는 효천지구 대규모 주택개발과 진월동 지역에 신규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교통량이 크게 증가해 교통 혼잡 등 불편이 잇따랐다.

특히 진월동 및 노대동, 효천지구, 봉선동 인근에 거주하는 5,000세대 주민들은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남구청에 끊임없이 진‧출입로 개선 민원을 제기했고, 남구청에서는 남구 지역민들의 민원 해소를 위해 광주시에서 현안사업으로 추진해 줄 것을 건의해 왔다.

예산 확보 어려움으로 답보 상태였던 이 사업은 광주시에서 사업 추진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면서 돌파구를 찾았으며, 현재 손실보상을 위한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파악됐다.

광주시는 올해까지 손실보상을 끝낸 뒤 곧바로 내년에 착공에 들어갈 계획인 것으로 보인다.

진월IC 진‧출입로 개선 공사가 완료되면 용산IC를 지나 진월제 부근에서 상무지구와 광주공항 방면으로 향하는 진입로가 새롭게 마련된다.

또 송암 톨게이트에서 지원IC 방면으로 향하는 구간에는 효덕IC를 조금 지난 지점에서 효천지구와 노대동으로 곧바로 내려갈 수 있는 출입로도 마련돼 교통 불편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병내 구청장은 “광주시에서 큰 의지와 열정을 갖고 추진하는 만큼 우리 구청에서도 힘을 보태 진월IC 진‧출입로 개선공사가 계획대로 꼭 추진되도록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